◎ 제의의 연극이란 무엇인가?
태초의 인간은 주위의 세계를 신비스러우면서도 위협적으로 느꼈다. 그들은 자신들의 힘으로 풀어낼 수 없는 문제, 즉 천재지변 등과 같은 자연의 재앙이나 공동체의 존립을 위협하는 사건, 불안 앞에서 어떤 초월적인 존재를 의식하게 되었다. 이들은 단절된 자연과
1. 왜곡된 아방가르드
특정 문화예술현상을 지칭하지 않더라도 '아방가르드'라는 단어는 왜곡된 사회적 의미를 부여받아 일상에서 종종 사용되어진다. '연극적이다' 라는 문장이 '거짓 같은'의 부정적인 사회적 의미를 지니듯, '아방가르드'라는 단어 또한 '애매모호하기 짝이 없는' 혹은 '알아들을 수
. 그러나 여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연극의 재연극화’ 흐름은 현대연극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며, 그 실험이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라는 점을 생각해 볼 때, 비록 겉핥기 수준이지만 여기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아보는 것은 공연예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된다.
2) 이원적이고 상대적인 세계관
주네의 작품은 한 사회에서 ‘소외된 자’들이 자신들을 ‘소외시키는 자’들에 대해 벌이는 반란을 통해서 기존의 질서를 해체하고 새로운 질서를 세우는 진정한 혁명의 단계로 나아가는 과정을 묘사한다. 여기서 말하는 새로운 질서는 주네의 모든 작품에서 등장
현대적 해석 태도, 언어에 대한 대담한 실험성과 고전에 대한 현대적 해석 태도, 언어에 대한 예리한 연극적 감각과 동시에 언어를 넘어서는 순수 연극적 지향성, 제의로서의 연극행위와 이 시대의 부조리에 대한 연극적 표현으로서의 폭력. 광기. 잔혹성 등의 강조 등에 이르는 연출적 특성을 보여주었
1. 연극의 기원
연극 발생의 틀은 세계 어느 곳의 연극에서나 공통으로 찾아볼 수 있다. 한국의 경우, 국중대회?영고 ?동맹 ?무천등 기록에 나타나 있는 여러 고대 제의는 가무백희를 연행하였다고 전해지며 연극과 무용, 또는 음악의 기원이 여기에서 비롯되었음을 쉽사리 알 수 있다. 그리고 한국 말
2. 기관 방문 질문 및 답변 내용
1) 한국연극치료연구소에 대해서
Q) 기관의 연혁 및 설립 배경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A) <기관연혁>
설립자 박미리 교수, 대학로에서 2002년에 연구소 시작, 2004년 이곳으로 이사하고 이름 명칭 바뀌었음. 협회는 2005년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임
<설립배경
Ⅰ. 서론
근대의 재현적 사실주의 연극에서 축소되었던 아리스토텔레스적 모방의 의미가 단순한 복사/복제가 아닌 ‘표현’이라고 본다면, 오늘날 현대연극에서 연기에 대한 개념은 재정립되며, 허구의 인물, 즉 등장인물을 표현하는 배우의 작업 또한 복사/복제의 의미로서의 모방이 아닌 ‘표현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아>는 이아손과 메데아 사이에 벌어지는 미움과 다툼을 주요 쟁점으로 삼아 쓰여진 희곡이다. 이 희곡은 이아손이 메데아를 버리고 코린토스의 왕녀와 새로 결혼을 함으로 인해 메데아가 분노와 비탄을 느끼는 것으로 시작한다. 게다가 추방까지 당할 위기에 처하자 메데아는 결
연극을 바라보는 유효한 시각을 주는 것이라 확신한다. 따라서 20세기 전반까지 그 영향력을 발휘했던 19세기 독일의 역사학자, 부르크하르트의 시각과 그 이후, 중세사 연구의 괄목한 성장으로 인해 접하게 되는, 그에 대한 비판을 살펴봄으로써 르네상스 연극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을 마련하